아직 덜 알려진 단풍 명소, 여주 강천섬
강천섬은 경기도 여주에 위치한 아름다운 자연 명소입니다. 이곳은 한적하고 조용한 분위기 속에서 가을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북적이는 단풍 명소보다는 비교적 잘 알려지지 않아 조용한 산책과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장소로서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여주 동쪽 끝에 위치한 강천섬은 충주호에서 북쪽으로 올라온 물줄기가 섬강을 만나 서쪽으로 방향을 트는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강천섬은 불과 12년 전만 해도 강물이 불어날 때만 섬이 되던 곳이었습니다. 그러나 4대강 사업으로 지금과 같은 모습의 섬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섬이라고 해서 배를 타고 가야 하는 건 아닙니다. 다리로 연결되어 있어서 도보나 자전거 등으로 강천섬 한 바퀴 돌며 강천섬의 매력을 온전히 즐길 수 있습니다.
강천섬은 동서로 길쭉한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면적은 축구장 80개 정도 크기의 57만1000㎡(17만 3천 평)입니다. 넓은 공간에는 은행나무, 미루나무 등 다양한 나무와 푸른 풀들이 자리하고 있어 자연의 아름다움을 만끽하며 힐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남한강과 어우러져 평화로운 풍경을 자아내며 조용한 산책을 즐길 수 있습니다.
포토존과 인생샷 스팟 명당, 강천섬
강천섬은 사진 찍기에도 안성맞춤인 포토존들로 가득합니다. 은행나무 양쪽에는 강천섬, 여주 강천섬 등의 글씨 조형물과 예술 작품들이 있어 사진을 찍는 재미를 더해줍니다.
또한 미루나무와 고사목이 서 있는 곳은 이국적인 풍경을 자아내며 해질 무렵에는 노을과 미루나무가 어우러져 멋진 풍경을 선사합니다. 잔디광장에는 강천섬, 여주 강천섬 등의 글씨 조형물을 비롯해 정원경 작가의 ‘나를 보다’, 강신영 작가의 ‘나무 물고기’, 이호철 작가의 ‘꿈을 잡다’, 전신덕 작가의 ‘개꿈’, 정춘일 작가의 ‘경주마’ 등의 작품이 있어 함께 사진을 남기기에도 좋습니다.
강천섬의 자연은 그 자체로 감성적인 인생샷 배경입니다. 남한강 쪽으로 줄지어 서 있는 미루나무와 고사목은 이국적인 풍경을 자아냅니다. 특히 일몰 때에는 남한강 쪽으로 해가 지는데, 노을 진 주변과 미루나무가 어우러진 풍경은 한 폭의 그림처럼 아릅답습니다.
가을 강천섬에서 즐길 수 있는 것
강천섬에서는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잔디광장에서는 돗자리를 깔고 가을 하늘을 바라보며 휴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벤치와 테이블도 마련되어 있어 가을 정취를 만끽하기에 좋습니다. 놀이터에서는 아이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고 넓은 잔디밭에서는 반려견과 함께 뛰어놀기에 안성맞춤입니다.
강천섬에는 힐링센터가 있어 더욱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힐링센터의 3층 테라스에서는 강천섬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힐링센터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되어 나들이객들에게 재미와 힐링을 선사합니다.
강천섬에서는 다양한 문화프로그램도 진행됩니다. 가을에는 힐링 작은 음악회와 어린이 독서광장이 열립니다. 여주세종문화관광재단이 강천섬의 가을 풍경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프로그램 ‘강천섬, 가을에 빠지다’를 11월 18일까지 주말(토·일)에 강천섬 힐링센터에서 열고 있습니다
. 이 프로그램은 힐링 작은 음악회와 어린이 독서광장 등 2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힐링 작은 음악회에선 가을바람과 같이 잔잔한 선율을 담은 기타, 피아노, 재즈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버스킹 공연으로 길 수 있습니다. 이 음악회는 11월 4일(토), 5일(일), 18일(토) 열리며, 무료입니다.
매적적으로 발전하는 강천섬 유원지
여주시와 여주세종문화관광재단은 강천섬이 지닌 자연 생태 등 자연환경을 최대한 보존, 지속가능한 여행지로써의 볼거리, 즐길거리를 점차 확대해 나간다고 합니다.
남한강변 관광자원을 발굴·개발하는 한편, 강천섬 힐링센터에서도 가족 단위 나들이객을 위한 프로그램을 확충, 운영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한 때 ‘캠핑 성지’였던 강천섬의 매력을 살려, 캠핑장도 다시 운영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매력적인 관광 콘텐츠과 강천섬이 지닌 자연 매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가을 나들이객들이 즐겨 찾는 여행지로 자리매김해 나간다는 구상이라고 하니 점점 기대가 됩니다.
강천섬 여행 정보
- 위치: 경기도 여주시 강천면 강천리 627번지
- 주차장: 강천섬 주차장 (경기도 여주시 강천면 강천리길 88)
- 입장료: 무료
- 문의 : 여주시청 하천과 시설관리팀 031-887-3104
- 유의사항: 낚시, 야영, 취사 금지 (주간에는 그늘막, 텐트 설치와 조리된 음식 섭취가 가능)
늦가을, 단풍이 만발한 아름다운 강천섬에서 조용하고 특별한 가을날을 보내보세요! 여주 강천섬은 가을의 아름다움을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장소입니다. 힐링과 낭만이 가득한 이곳을 방문해 보세요. 11월 중순까지는 단풍이 남아있다고 하니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한번 방문 해 보신다면 확실히 여러분의 마음을 확실히 편안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